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
식품 알레르기
알레르기 비염
천식
아나필락시스
교육자료

알레르기 비염



정의

알레르기비염은 알레르기 원인 물질(알레르겐)에 의해 코점막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맑은 콧물, 재채기, 코 가려움, 코막힘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반복적으로 지속됩니다. 맑은 콧물, 재채기, 코 가려움, 코막힘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알레르기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의 진단을 위해서는 정확한 진찰과 원인 물질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원인

1. 학동기 연령 아동 3명 중 1명이 알레르기비염 증상을 경험합니다.

2. 흔한 알레르겐은 집먼지진드기, 애완동물의 비듬과 털, 꽃가루, 곰팡이 등이 있습니다.

3. 알레르기비염은 유전적인 소인(체질)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주로 생기며, 부모가 알레르기비염, 천식 등이 있다면 자녀들에게 알레르기비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4. 알레르기비염은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전파되는 질환이 아니므로 전염되지 않습니다.

 

 

 


증상

1. 연속적이며 발작적인 재채기

2. 계속 흘러내리는 맑은 콧물

3. 코 가려움증

4. 코 막힘

5. 눈이나 코 주위의 가려움증

 

 


치료

■ 회피 요법 (생활관리)

1. 원인과 악화 인자를 피합니다. 하지만, 개개인마다 원인과 악화요인이 다르므로 정확하게 파악한 후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일반적인 환경 요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환자는 물론 주변 사람들도 금연합니다.
② 서늘하고 건조하게 실내를 유지합니다.
③ 바퀴벌레와 곰팡이를 없애도록 합니다.
④ 가루에 과민한 사람은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계절에는 외출을 자제하고 실내 창문을 닫아 둡니다.
⑤ 대기오염, 매연, 황사가 심한 경우 외출을 삼가고, 부득이한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⑥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외출 후 손 씻기, 양치질 등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히 합니다
⑦ 인플루엔자 독감 예방접종을 합니다.
⑧ 정기적으로 가습기, 공기 정화기 (에어컨) 등을 깨끗이 청소합니다. 청소 중에는 집 안에 있지 않고, 부득이한 경우 먼지 제거용 마스크를 사용합니다.
⑨ 심리적인 충격을 받으면 천식 발작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심적 여유를 갖고 평온한 생활을 하도록 합니다.


3. 코 세척법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코 세척을 큰아이들과 청소년에게 사용할 수 있으나, 어린 소아나 영아의 경우에는 판매하는 생리식염수 스프레이를 도포 한 뒤에 비공을 통해서 주사기로 빨아내면 코 분비물을 청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아를 눕힌 상태에서 시행해서는 안 되고 소아에서는 생리식염수가 기도로 흡입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 약물 요법

알레르기비염 치료약물에는 먹는 약과 코에 뿌리는 약이 있으며, 환자의 증상과 중증도에 따라 약물 치료를 결정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약으로 국소 비강 스테로이드제가 있으며, 증상 개선에 효과적이므로 자주 사용됩니다.

먹는 약 코에 뿌리는 약
항히스타민제 : 주로 콧물, 재채기, 코 가려움에 효과 항히스타민제 : 먹는 항히스타민제와 동일한 효과
혈관 수축제 : 코막힘에만 효과 혈관 수축제 : 사용 중단 후 코막힘이 악화되는 반동 현상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음, 2주 이상 계속 사용 시 약물 유발성 비염을 유발할 수 있음
항류코트리엔제 : 전반적 증상 약간의 호전, 효과는 크지 않으나 천식이 동반된 경우에 유용 항콜린제 : 콧물 증상에만 효과
스테로이드제 : 장기간 복용은 권장되지 않음 국소 스테로이드제 : 콧물, 재채기, 코 가려움, 코막힘 증상에 효과

 

■ 면역 요법

1. 면역 요법은 여러 가지의 검사 방법을 통하여 항원이 밝혀진 경우나 환경조절에 의한 회피요법과 적절한 약물치료에도 소용이 없는 경우에 실시하는 방법입니다.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최대한의 농도로 원인 항원을 지속적이고 규칙적으로 투여하여 체내에서 원인 물질에 대한 감수성을 축소 시키는 방법입니다.

2. 종류로는 피하면역요법과 설하 요법이 있으며, 3~5년간의 지속적인 치료를 요합니다.

 

■ 수술적 치료

1. 비강에 대한 수술은 알레르기비염의 주된 치료법은 아니지만 보조요법으로 코 막힘을 치료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습니다.

2. 알레르기비염에서의 수술적 치료는 아데노이드 비대, 약물치료에 반응이 없는 비용종과 부비동염, 그리고 해부학적 결함이 있을 경우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에 적합한 나이는 비중격 성장이 완성되는 만 17세 이후가 좋지만 꼭 필요한 경우에는 언제라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3. 수술 후에도 꾸준한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자료출처]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URL: http://www.gwallergy.or.kr / https://allergyinfo.or.kr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사이트맵
(46014)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읍 용수로 11 정관보건지소 2층
상호 : 기장군 아토피 케어 푸드센터
대표전화 : 051. 727. 8680    팩스번호 : 051. 727. 8681

COPYRIGHT (C) 2014 GIJANG-GUN ATOPY CARE FOOD CENTER. ALL RIGHTS RESERVED
error: Content is protected !!